모바일 메뉴 닫기
 

게시판

대학원

제목
2024년도 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(심사위원등록)
작성일
2024.01.17
작성자
신과대학
게시글 내용

2024년도 1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


대학원 학칙 제7장 학위논문(학위논문에 관한 내규)에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, 

학위논문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.


[중요]

1. 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후, 반드시 지도교수님께 학사포탈 승인요청하시기 바랍니다.

기간내에 승인하지 않을 경우 연구계획서가 제출되지 않습니다.

2. 연구계획서 제출 시, 연구 시작일/종료일은 아래의 내용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3. 연구계획서 내용에 연구개요(연구의 목적, 범위, 방법, 내용 등을 요약) 작성하시기 바랍니다.

*연구 시작일: 연구계획서를 제출하는 학기의 시작일(ex. 2024.03.02.)

*연구 종료일: 논문심사 진행 예정 학기의 종료일(ex. 석사의 경우 2024.06.28. / 박사의 경우 2024.12.20.)


구분

내 용

일 정

비 고

학위논문

연구계획서




(학생)연구계획서 제출 입력

2024. 2. 15.(목) ~ 3.15.(금)



(학과연구계획서 승인기간:

2024. 2. 15.(목) ~ 3.18.(월)

대학원승인:

2024. 2. 15.(목) ~ 3.19.(화)

https://portal.yonsei.ac.kr

제출자격 :

직전학기(2023-2학기까지 자격시험(외국어,종합)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.

(단, 휴학 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)

제출절차 :

학사포털시스템→학사행정→졸업→학생→졸업심사유형‘학위논문’ 지정확인 후 ‘지정’ 버튼 클릭→연구계획서 제출 메뉴로 이동 →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→ 연구계획서 입력•저장 → 연구계획서 ‘제출’ 버튼 클릭 →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→ (학과) 연구계획서 검토 후·업무 결재 상신 → 학과(주임교수) 승인 → 대학원 승인 →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완료


** 박사 논문심사 : 박사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·본심을 받을 수 있음(즉, 연구계획서 제출학기 논문심사 불가능)


***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(중요), 휴학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)

학위논문

심사위원 명부:

(학생심사위원명부 등록: (학생)학사포털 입력

(학과) 심사위원 승인: 학과→주임교수 승인

(심사위원)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 수정 : 포털 로그인 → 정보 수정


*심사위원정보에 오류가 있을 시 학과에서 해당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위원번호로 포털 로그인하여 정보수정 절차 안내(매뉴얼 참조)

1. 심사위원 등록 마감 :

(학생) 연구계획서 제출 후 →

심사위원명부 등록 3.15(금)까지



2.심사위원 승인학과사무실

2024. 2. 15.(목) ~ 3. 20.(수)

3.심사위원정보 수정가능기간 2024. 2. 15(목) ~ 4. 24(수)

(학생)연구계획서 제출

(학생)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

(학과)심사위원등록승인

*석사 : 심사위원장, 심사위원 등록

*박사 : 학위논문 심사학기에 심사위원 등록

(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만 입력)

학위논문

예비심사

(학과)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→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→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→ (심사위원장)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·제출

2024. 3. 21(목)

학과에서 출력· 배부

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(심사위원장 예심보고서 제출)

2024. 3. 22(금) ~ 4. 24(수)

대학자율실시

(학과)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 학사포털 입력 → 보고서 원본 학과사무실 제출 (접수처 : 해당학과 사무실)

2024. 3. 22(금) ~ 4. 29(월)

(학과)

예심결과

입력마감

학위논문

본심사

(학과)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→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배부 →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→ (심사위원 전원) 학위논문본심사 보고서 작성·제출

2024. 5. 16(목)

학과에서 출력· 배부

학위논문 본심사 실시(심사위원 전원 심사평가 점수와 심사의견 입력한 심사보고서 제출)

2024. 5. 17(금) ~ 6. 19(수)

대학자율실시

(학과)학위논문 심사위원 전원 본심사 결과 학사포털 입력 -> 본심사 보고서 원본 학과사무실 제출(접수처 : 해당학과 사무실)

본심 결과 포털시스템 입력 마감(성적 마감)-추후 수정 불가

2024. 5. 17(금) ~ 6. 24(월)

논문심사위원별 평가 점수 등 입력

논문 완성본 제출

학위논문 완성본 접수마감(석사 4부, 박사 4부) : 인준서원본1부 포함

온라인 비공개로 제출하는 경우 또는 일반대학원 법학과는 5부

논문 완성본 제출 절차 :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

http://dcollection.yonsei.ac.kr/

접수처: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-학위논문 제출처

온라인제출:

24. 7. 2(화) ~ 24. 7. 8(월)


인쇄본제출:

24. 7. 9(화) ~ 24. 7. 15(월)

제출일 및 논문 완성본 제출 부수는 변경될 수 있음


■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■

㈜ 1.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2006년 2학기 신입생부터 논문의 영문 작성을 의무화 한다.

- 박사학위논문을 국문으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는 박사학위논문 국문작성요청서 사전 승인받아야 함(필수)

- 관련 공지사항 바로가기  2024학년도 1학기 박사학위논문 국문 또는 외국어(영어 외) 작성요청서 제출 관련 안내

2.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. (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)

3.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

4. 학사포털의 영문성명(여권 기준)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-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

5. 논문제목 등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

6. 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 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

7.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(https://graduate.yonsei.ac.kr) 참조

8.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 2024. 5. 1 부터 발급가능

- 5/1~ 본심종료일 : 예심합격자 대상으로 발급

- 본심종료일 ~ 학위수여식 이전 : 본심 합격자 대상으로 발급


연 세 대 학 교   대 학 원




※ 반드시 아래의 붙임 1붙임 2 파일을 숙지하시어 논문 심사 진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첨부
붙임1.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프로세스 안내_(학생공지용).hwp 붙임2.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_학생 매뉴얼(학생공지용)_개정본(231220).pdf 붙임3.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(학생공지용).hwp 붙임4.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 서약서(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 동의).pdf