모바일 메뉴 닫기
 

게시판

대학원

제목
2023년도 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
작성일
2023.08.01
작성자
신과대학
게시글 내용

<2023년도 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일정 안내>


대학원 학칙 제7장 학위논문(학위논문에 관한 내규)에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, 

학위논문 체제 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.


[중요]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후, 반드시 지도교수님께 학사포탈 승인요청하시기 바랍니다.

기간내에 승인하지 않을 경우 연구계획서가 제출되지 않습니다.


구분

내용

일정

비고

학위논문 연구계획서

지도교수

배정

(학과)  학과별  지도교수  학사포털에  입력(연구계획서  제출 전 필수  입력,  미입력  시  연구계획서  지도교수  포털  승인  불가)

(학과) 학생별 지도교수 포털 입력: 2023. 8. 17.(목) ~ 9.15.(금)


(학생)연구계획서 제출 입력 및   (학과) 연구계획서 승인기간: 2023. 8. 17.(목) ~ 9.15.(금)


대학원승인:

2023. 8. 17.(목) ~ 9. 18.(월)



https://portal. yonsei.ac.kr



제출 자격

직전학기(2023-1학기)까지 자격시험(외국어,종합)을  합격한 자에 한하여  연구계획서를  제출할  수  있음. (단, 휴학 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)

제출 절차

학사포털시스템 → 학사행정 → 졸업 → 학생 → 졸업심사유형‘학위 논문’ 지정확인 후 ‘지정’ 버튼 클릭 → 연구계획서 제출 메뉴 로 이동 →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→ 연구계획서 입력• 저장 → 연구계획서 ‘제출’ 버튼 클릭 →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→ (학과) 연구계획서 검토 후·업무 결재 상신 → 학과(주임교수) 승인 → 대학원 승인 →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완료


** 박사 논문심사 : 박사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 에 논문 예·본심을 받을 수 있음(즉, 연구계획서 제출학기 논문심사 불가능)


***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(중요), 휴학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)

학위논문 심사위원 명부

(학과)  심사위원명부  등록:  (학과)학사포털  입력


(학과) 심사위원 승인: 학과 → 주임교수 승인


(심사위원)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 수정 : 포털 로그인 → 정보 수정


*심사위원정보에 오류가 있을 시 해당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 위원번호로 포털 로그인하여 정보수정 절차 안내(매뉴얼 참조)    


*석사 : 심사위원장, 심사위원 등록

*박사 : 학위논문 심사학기에 심사위원 등록 (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만 입력)

1. 심사위원 등록 마감 :

(학생) 연구계획서 승인 후 →

심사위원명부 등록 9/18(월)까지


2. 심사위원  승인:  학과사무실

2023. 8. 17.(목) ~ 9. 20.(수)


3. 심사위원정보 수정가능기간

: 23.8.17(목) ~ 10.25(수)

연구계획서 승인

→ 

(학생) 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 → 

(학과)심사위원 등록 승인

학위논문

예비심사



(학과)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→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→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→ (심사위원장)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·제출

2023. 9. 21.(목)

학과에서 출력· 배부

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

2023. 9. 22.(금) ~ 10. 25.(수)

대학자율실시

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 학사포털 입력 → 보고서 원본 학과사무실 제출(접수처 : 해당학과 사무실)

2023. 9. 22.(금) ~ 10. 25.(수)

학과 접수

마감

학위논문

본심사



(학과)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→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 서 배부 →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→ (심사위원 전원)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작성·제출

2023. 11. 16.(목)

학과에서 출력· 배부

학위논문 본심사 실시

2023. 11. 17.(금) ~ 12. 20.(수)

대학자율실시

학위논문 심사위원 전원 본심사 결과 학사포털 입력 → 본심사 보고서 원본 학과사무실 제출(접수처 : 해당학과 사무실)

본심 결과 포털시스템 입력 마감(성적 마감)-추후 수정 불가

2023. 11. 17.(금) ~ 12. 22.(금)

논문심사위원별 평가 점수 등 입력

논문완성본

제출

학위논문 완성본 접수마감(석사 4부, 박사 4부) : 인준서 원본 1부 포함 온라인 비공개로 제출하는 경우 또는 일반대학원 법학과는 5부


논문 완성본 제출 절차 :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http://dcollection.yonsei.ac.kr/

접수처: 연세삼성학술정보관(중앙도서관)1층 전시실-학위논문 제출처

온라인제출(예정, 추후 공지):

2023. 12. 26.(화) ~ 24. 1. 2.(화)


인쇄본제출(예정, 추후 공지):

2024. 1. 3.(수) ~ 24. 1. 10.(수)

제출일 및 논문 완성본 제출 부수는 변경될 수 있음

<주>

1.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2006년 2학기 신입생부터 논문의 영문 작성을 의무화한다.

- 박사학위논문을 국문으로 작성해야하는 경우는 "박사학위논문 국문작성요청서"로 사전 승인받아야 함(필수)

2.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(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).

3.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

4. 학사포털의 영문성명(여권 기준)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-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

5. 논문 제목 등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

6. 논문 완성본 제출 기한 준수 -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

7.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(http://graduate.yonsei.ac.kr) 참조

8.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 2023. 11. 1.(수)부터 발급 가능




연  세  대  학  교     대  학  원




박사학위논문 국문작성요청서 관련 안내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 

2023학년도 2학기 박사학위논문 국문 또는 외국어(영어 외) 작성요청서 제출 관련 안내




첨부
붙임1.2023년_2학기_학위논문_연구계획서_제출_및_논문_심사일정_안내.pdf 붙임2.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프로세스 안내_(학생공지용).hwp 붙임3.Graduate Thesis Research Proposal Submission and Thesis Evaluation Procedures(학생공지용).hwp 붙임4.학위논문 관련 학사포털_학생 매뉴얼(학생공지).pdf 붙임5.학위논문작성 연구윤리준수 서약서(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 동의).pdf